미래 아이 직업 관련 이미지
미래를 준비하는 클래스

[아이와 미래에 대한 이야기] Part 4. 스마트토이의 스마트한 활용법

친밀감 급상승,

스마트 토이의 개인화

 

미국 조지타운 대학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장난감이 아이들의 각각에 반응할수록 아이들의 학습 능력이 향상된다고 밝혔습니다. 장난감이 아이의 이름을 불러주거나 각 질문에 맞춰 대답을 해줄수록 아이들은 장난감에 더 몰입한다는 것입니다.

 

그동안 장난감은 사용자에 관계없이 일률적인 반응을 해왔습니다. 

그러나 스마트 토이의 등장으로 아이들은 정서적인 안정감까지 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마트 토이를 십분 활용하면 아이의 교육이나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과학자 이미지


첨단 과학의 집결체,

스마트 토이

 

코딩은 논리의 순서를 객관적으로 관찰하게 하고 더 나은 방식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코딩을 알면 알수록 컴퓨터 공학, 프로그래밍, 로봇 공학, 기계 공학 등 다양한 수학, 공학과 관련된 첨단 기술을 익힐 수 있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코딩 교육의 적기는 수학적 연산과 논리가 집대성되는 초등 3학년 이후입니다만, 초등 3학년이 된 학생에게 ‘코딩’ 과목을 내민다고 생각해보죠.

 

어떤 학생이 공부를 더 하게 되었다고 반길까요? 온갖 인상을 쓸 뿐입니다. 이런 방법으로는 코딩 교육의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코딩 교육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7세~10세) 스마트 토이와 함께 놀았던 아이들의 상황은 다릅니다.


 

코딩이 코딩인지도 모르게 

 스마트 토이와 놀던 아이들은 코딩 시간을 재미있는 놀이, 지친 하루 중 쉬는 시간으로 여길 것이다.


 


잊지못할 과학 실험,

함께하는 스마트 토이

 

‘거실에 블록이 잔뜩 쌓여 있네? 

오늘은 대시랑 블록 놀이를 해볼까?’

 

블록을 나열해 만든 기다란 터널 하나, 대시랑 놀면 현장감 넘치는 경기장 또는 흥미진진한 공사장으로 변신합니다. 똑같은 블록으로 같은 놀이를 하더라도 매일이 다르다. 대시에 코딩된 프로그램이 항상 다르기 때문입니다.

일부러 놀이 시간을 가지려고 하지 않아도 대시는 먼저 찾아와 말을 건낸다. 빨래를 잔뜩 든 엄마와 부딪히지 않기 위해 길을 양보하는 대시. 스마트 토이가 생각보다 깊이 우리 생활에 들어와 있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로봇공학과 만나는 인문학이 만나는 지점

붓이나 손으로 그림을 그리는 미술 시간, 

여기에 스피로가 나서면 예술이 됩니다. 그야말로 창의력이 폭발하는 시간입니다. 어린이가 직접 코딩하는 순서대로 그림을 그리는 스피로를 보며 아이는 또 어떤 상상을 하게 될까?

 

아이는 스마트 토이를 통해 다른 아이들이 생각지 못한 

새로운 꿈을 꿀지도 모릅니다.

대시앤닷


협력과 소통으로 성장하는

스마트 토이

 

장난감이나 스마트기기에 의존하는 어린이들은 고립되기 쉽습니다. 다른 친구들과 소통하지 못하고 혼자 보내는 시간이 점점 많아집니다. 많은 어른들이 염려하는 지점입니다. 그러나 대시는 다릅니다. 대시를 200% 활용하는 방법은 각자의 스마트 토이에 코딩된 프로그램을 공유하는 것입니다. 서로에게 더 나은 놀이 방식을 조언할 수도 있습니다.

 

기쁨은 함께하면 배가 된다고 했던가요? 

스마트 토이 덕분에 훨씬 많은 친구를 얻게 될 겁니다.

대시앤닷 협력

스마트 토이에게만 

맡겨두지 마세요!

 

매일 밤 부모님과 같이 읽었던 동화책이 있다면, 그것은 우리 아이에게 보물 1호가 될 것입니다. 그것은 단순한 그림책을 넘어 부모님과 함께한 추억이 되기 때문입니다.

첨단 과학이 아무리 발전하고 스마트 토이가 똑똑해 진다고 해도 어린이들의 사고력과 창의력은 사랑으로 지켜봐주는 멘토와 함께 성장합니다.

 

그리고 가장 좋은 멘토는 아이의 엄마와 아빠죠.

 

스마트 토이가 모든 것을 해결해준다는 생각은 버리시면 좋겠습니다. 

스마트 토이는 그 자체만으로 100%의 임무를 톡톡히 해내겠지만

 

 

스마트 토이를 1000% 활용하는 것은 부모님의 몫이기 때문입니다.



참고자료

 

2015. 신승용 “로봇 활용 STEAM 교육...초등학생들의 학습 지속 요인 분석”

2014. 김석희, 유헌창 “Physical Computing ...STEAM 프로그램의 효과”


글쓴이

 

엄상현

현재 건국대학교 박사과정

건국대학교 교육 공학과(교육학 석사)

2015. 01 ~ 2016. 03 디지털 혁신수업 수행연구 연구원

2015. 04 ~ 2015. 07 스마트로봇 기반 코딩스쿨 교육 효과성 연구 연구원

2015. 09 ~ 2016. 02 스마트로봇활용 SW교육 효과성 검증 및 발전방안 연구 연구원


김은정

삼성 SDI PDP 사업부 연구 개발팀

웅진씽크빅 어린이 잡지 <과학쟁이> 편집부

(현) 명랑한 과학 실험실 진접점 운영



"주의" 본 글에 사용된 이미지과 글은 (주)인포마크에서 구매 또는 제작하여 등록한 것으로 무단 복제하실 경우 저작권법 위반이 될 수 있습니다. 

 

No Comment

Leave a reply

이전: [아이와 미래에 대한 이야기] Part 3. 스마트 토이와 함께 하는 코딩 놀이

다음: 2016-17 전세계 어린이 대상 원더리그 컴피티션 결과 영상 보기